1. 엔티티의 개념
- 변별 가능하고 저장할 수 있는 어떤 객체, 명사에 해당
- 업무에 필요한 정보,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들이 행하는 행위의 집합, 속성을 가짐, 인스턴스의 집합
- 대부분 사각형으로 표현
2. 엔티티의 특징
- 해당 업무에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 가능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
- 업무 프로세스에서 반드시 이용해야 함
- 반드시 속성을 가짐
- 다른 엔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를 가짐
3. 엔티티의 분류
1) 유무형에 따른 분류
- 유형 엔티티 : 실체가 존재, 안정적, 지속적으로 활용
- 개념 엔티티 : 물리적 형태 없음, 관리해야할 개념적 정보
- 사건 엔티티 :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함,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정보에 이용됨
2)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 기본엔티티: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 타 엔티티의 부모 역할,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
- 중심엔티티: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 업무에 중심적인 역할을 함, 다량의 데이터 발생, 다른 엔티티와의 관계를 통해 다량의 행위엔티티 생성
- 행위엔터티: 두 개 이상의 부모엔티티로부터 발생,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됨
4. 속성의 개념
- 업무에 필요한 인스턴스로 관리하고자 하는 의미상 더는 분리되지 않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
- 엔티티는 속성들에 의해 설명되며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가짐
- 속성은 인스턴스의 구성요소가 됨
- 한 개의 속성은 한 개의 속성값을 가짐
- 엔티티 내에 이름을 포함하여 표현함

5. 속성의 특징
- 주식별자에 함수적 종속성을 가져야 함
- 하나의 속성은 한 개의 값만을 가짐
6. 속성의 분류
1) 특성에 따른 분류
- 기본 속성 : 업무로부터 추출한 모든 속성, 일반적이고 다수를 차지
- 설계 속성 : 데이터 모델링을 위해 새롭게 만들거나 변형하여 정의한 속성(예. 단일 식별자 부여를 위한 일련번호)
- 파생 속성 : 다른 속성에서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속성(예. 계산된 값)
2) 인티티 구성 방식에 따른 분류
- PK 속성, FK 속성, 일반속성
- 단순 속성: 나이 성별 등 나눌 수 없는 속성 / 복합 속성 : 시, 구, 번지 같이 세부 속성으로 구성된 주소같은 속성
7. 도메인
- 각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
- 속성에 대한 데이터 타입과 크기 그리고 제약사항을 지정하는 것(예. 학점: 0.0~4.0 사이의 실수 값)
8. 관계
1) 정의: 엔티티의 인스턴스 사이의 논리적인 연관성
2) 패어링: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
3) 관계의 분류
- 존재에 의한 관계: 연관관계, 사원 엔티티가 부서 엔티티에 소속된다는 관계를 가질 때처럼 존재의 형태에 의해 관계가 형성되는 것
- 행위에 의한 관계: 의존 관계, 고객 엔티티가 상품 엔티티에 주문한다는 관계를 가질 때처럼 행위에 의해 관계가 형성되는 것
4) 표기법
- 관계명: 관계의 이름으로 엔티티가 관계에 참여하는 형태를 지칭
- 관계차수: 관계에서 참여자의 수를 표현하는 것, 1:1, 1:M, M:N
- 관계선택사양: 필수관계, 선택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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