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 결합도와 응집도

by 스노위13 2023. 4. 21.

1. 결합도 
1) 정의 : 모듈들 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 결합도가 낮을수록 모듈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유연하고 재사용성이 높아짐

2) 자료 결합도가 가장 약하고 내용 결합도가 가장 강함
- 자료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의 결합도
- 스탬프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 제어 결합도 : 하나의 모듈이 다른 모듈의 실행 흐름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경우의 결합도
-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 공유 결합도 : 두 모듈이 전역 변수나 공유 메모리 등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의 결합도
- 내용 결합도 : 하나의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동작, 구현 상세 등을 직접적으로 참조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의 결합도

2. 응집도
1) 하나의 모듈이 담당하는 기능이 얼마나 일관성 있고 관련성이 높은지를 나타냄, 응집도가 강할수록 좋음
2) 기능적 응집도가 가장 강하고 우연적 응집도가 가장 약하다
- 기능적 응집도: 모듈 내부의 모든 요소들이 하나의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
- 순차적 응집도: 모듈 내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
- 교환적 응집도: 듈 내부의 요소들이 하나의 공통된 입력 값이나 출력 값을 공유하며, 그 값들에 의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의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모듈의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실행 순서가 중요
- 시간적 응집도: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동일한 시간대에 실행되는 경우의 응집도
- 논리적 응집도: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의 응집도
- 우연적 응집도: 모듈 내부의 각 구성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요소로만 구성된 경우의 응집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