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정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일을 수행하는 방법과 이 괒어에서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
2. 구조적 방법론
- 요구사항을 정형화된 분석 절차로 파악해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
- 목적 : 쉬운 이해, 검증가능한 프로그램 코드 생성
- 특징 : 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소단위 명세서
- 타당성검토 → 계획 → 요구사항 → 설계 → 구현 → 시험 → 운용/유지보수
3. 정보공학 방법론
- 상호 연관성이 있는 정형화된 기법들을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
- 대규모 정보 시스템 구축에 적합
- 정보 전략 계획 수립 → 업무 영역 분석 → 업무 시스템 설계 → 업무 시스템 구축
4. 객체지향 방법론
- 객체들을 조립해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성요소 : 객체, 클래스, 메시지 등
- 기본 원칙 : 캡슐화, 정보은닉, 추상화, 상속성, 다형성 등
-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시험 및 검증 → 인도
5.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기존의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장점 : 재사용을 통한 시간과 노력의 절감, 확장성 보장, 유지 보수 비용 최소화, 생산성 및 품질 향상
- 개발준비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전개 → 인도
6. 제품 계열 방법론
-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 기능을 정의해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제품 자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
- 영역공학과 응용 공학 연계를 위한 제품 요구사항, 아키텍처, 조립 생산 필요
1) 영역공학 :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 구현
2) 응용공학 :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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